본문 바로가기
성공 자기 계발

돈 모으는 방법 3가지 (feat. 백만장자 시크릿)

by 헬시뷰티러너 2020. 8. 11.
반응형

 스테디셀러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부에 관한 필독서!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욕구 중 하나 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방법도 형태도 너무나 다양해서 정답은 없지만 진리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백만장자 시크릿은 그런 진리에 가까운 조언과 방법을 아주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책입니다.

1. 돈과 부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눈에 보이도록 적어봤나요?

나의 내면세계가 나의 외부 세상을 만든다!  - Harv Eker 

'난 돈과 부에 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그 어떤 누구도 의식하지 않은 채 나와 내 어린 시절을 마주해 봅니다.

기억 속 희미했던 제 모습이 스쳐 지나가며 어릴 때 제가 보고 듣고 자란 돈과 부에 대한 생각과 말들이 무수히 쏟아집니다.

단지 생각만 하기보다 그 생각을 주워 종이에 적어나가다 보니 정말 소름 끼치도록 돈에 대해 다양하면서도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웠습니다. 평소 수많은 자기 계발서와 부에 관한 책을 즐겨 읽던 편이라 부에 관한 한 제 생각이 긍정에 가깝다 여겨 왔는데 그것 또한 착각이었습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밥솥이 고장 났는데 밥솥 내부를 살펴보기보다는 애꿎은 전기 코드만 꽂았다 뺏다를 반복하고 있는 모습과 같았습니다. 그만큼 자신이 갖고 싶은 돈과 부에 대한 생각을 점검해보는 것이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고 선행되어야 한다고 작가는 강조합니다. 

 

  • 나는 돈과 부자가 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 내가 어릴 때 돈에 대해 보고 들었던 말은? 주로 누구의 영향을 받았나?
  • 돈에 관해 가장 크게 느끼는 두려움이나 근심, 불안감은 무엇인가?

 이제 내가 가진 생각들을 점검했다면, 그 생각 자체가 사실이 아님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 모든 것은 무지에 의해 단지 나에게 주입된 것일 뿐이며 나는 나에게 힘을 주는 것들만 받아들이겠다고 반복적으로 선언합니다. 나의 내면이 외부 세상을 만든다는 진리와 반복의 힘을 활용한 뼛속까지 부자 마인드로 채우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이 첫발을 떼기가 가장 귀찮고도 힘든 부분입니다. 적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뭐든 억지로 해보려고 하면 힘들고 어려운 작업이 될 테니까요.

 

2. 나는 얼마나 잘 받는 사람인가요?

"웃는 모습이 정말 예뻐요."

오늘 만난 사람 중 한 사람이 저에게 이런 칭찬을 해주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반사적으로 "아니에요." 라며 멋쩍은 웃음을 지어 보입니다. 그리고 곧바로 후회했죠. 아! 난 아직도 잘 받을 줄 모르는 사람이구나! 분명 책에서 읽고 가장 와 닿았던 부분이었지만 현실에서 칭찬 하나도 온전히 받아들이고 감사를 느끼는 것이 이렇게 쉽지 않다니...

뼛속까지 인지하도록 선언을 반복하고 각 장의 행동 지침을 실천하는 것을 왜 그만큼 강조했는지 느꼈던 순간이었습니다.

 

 나는 그동안 얼마나 많은 칭찬과 고마움을 흘려보내고 살았는지.. 받는 것보다 주는 것에 익숙하고 그게 마음이 편하고, 미덕이라 생각하며 알량한 자존심을 부렸던지.. 이는 저 스스로가 저의 가치를 한계 짓고 타인의 시선에 의존하며 살아왔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돈이든 어떤 물질적인 것뿐 아니라 사소한 칭찬 한마디도 온전히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감사함을 충분히 느끼는 것! 그리고 우리 모두는 그것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 

저자는 자주 이런 말을 한다고 합니다.

"하늘이시여, 자신에게 오는 훌륭한 것들을 받으려 하지 않는 사람이 있거든 그걸 저에게 보내주십시오!
두 팔 벌려 그 축복을 모두 받아들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걸 안 받는 사람이 어딨어? 바보 아니야?"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행동과 말을 하루만 집중해서 관찰해보세요. 그 훌륭한 것들이 훌륭한 것인지도 모르고 놓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테니까요.

 

3. 목적에 따라 통장을 만들어 관리하고 있나요?

수중에 얼마가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1,000원밖에 없더라도 그 돈을 관리하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그 힘이 모이면 큰 에너지가 생깁니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돈을 모으고 투자한다는 것은 유연하면서도 스스로에게 단호한 경제습관이 장착되어야 가능합니다.

그 프로세스를 좀 더 수월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은 목적에 따라 6개의 통장을 만들어 순자산을 늘여가는 것입니다.

 

  • 장기적 소비 통장  10%
  • 경제적 자유 통장  10%
  • 놀이 통장  10%           
  • 교육 통장  10%
  • 나눔 통장  10%
  • 생활비 통장  50%

  통장 6개! 그 통장의 개수가 중요하다기보다 소득 분배 비율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분배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무조건 맹목적으로 모으기보다는 자신의 미래를 멀리 내다 보고 소득을 적절히 배분해 투자하는 것입니다.

에버 하커는 놀이 통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 이것은 자신을 위한 가장 호사스러운 체험을 하는 것에 온전히 소비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싼 시가 요리를 즐기거나 값 비싼 스파를 이용하면서 최대한 부자 됨을 느껴보는 경험의 횟수를 반복하여 그 장소나 분위기가 불편하지 않고, 삶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제적 자유 통장소비할 돈이 아니라 비활동 소득을 위해 투자해야 하는 돈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시간이 아닌 결과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과 돈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지식과 자신감을 키우는 투자를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교육 통장의 돈을 활용하여 자신을 배움의 환경에 끊임없이 노출시키는 것에 쓰여야 합니다. 자기 계발을 위해 책을 사고, 강연에 참석하고, 관련 수업이나 세미나를 듣는 것에 투자하는 것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돈이 없어서 시간이 없어서.."라는 핑계로 이런 투자적 소비를 미루고만 있다면 자신의 미래는 현재와 크게 다를 게 없음을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부자는 계속 배우고 더 성장합니다.

 

반타얀 섬에서 바라 본 풍경

 사실 이 책을 읽고 제 삶에서 기억하고 실천하고 싶은 부분이 너무 많아 이 포스팅을 적게 되었습니다. 오롯이 저를 위한 글일 수 있겠네요. 시간이 지나면 잊혀 읽어본 책으로만 분류되지 않기 위해서 핵심을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저도 저에게 주어진 능력을 아주 미비하게 발휘하고 있고, 자신감보다는 경험해보지 못한 두려움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는 작은 것부터 차근히 그리고 꾸준히 행동하면서 저의 외부 세상을 성장시켜 나갈 것입니다. 

경제 성장 성공에 관한 모든 정보와 조언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